1교시 | 2교시 | 3교시 | 4교시 |
---|---|---|---|
09:30 ~ 10:20 | 10:30 ~ 11:20 | 11:30 ~ 12:20 | 12:20 ~ 13:20 |
기초중급 | 초급 A | 초급 B | 중급 |
---|---|---|---|
1급 | 2급 | 2급 | 3급 이상 |
급수 | 교육 목표 및 학습 내용 | |
---|---|---|
1급 | 교육 목표 |
⦁ 한글 읽고 발음할 수 있다. ⦁ 기초 어휘와 문법을 알고 최소한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. |
학습내용 |
⦁ 한글 자음과 모음의 원리를 알고 읽고 쓴다. ⦁ 한국어의 기본 문장 구조를 배우고 짧은 문장을 이해하고 말한다. ⦁ 인사하기, 자기소개하기, 물건사기, 주문하기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기능을 배운다. |
|
2급 | 교육 목표 |
⦁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. ⦁ 담화 상황에 따라 격식체, 비격식체, 반말, 높임말을 구사할 수 있다. |
학습내용 |
⦁ 가족, 취미, 운동, 계절, 여행 등 친숙한 주제에 대해 묻고 대답한다. ⦁ 우체국, 은행 등의 공공시설 이용에 필요한 언어 표현을 구사한다. ⦁ 안내문, 초대장, 일기, 생활문 등을 읽고 쓴다. |
|
3급 | 교육 목표 |
⦁ 한국어로 대부분의 일상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 있다. ⦁ 비교적 복잡한 맥락의 회화를 이해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밝힐 수 있다. |
학습내용 |
⦁ 이사, 조언, 문제해결, 경험, 생활 습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언어 기능과 표현을 배우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한다. ⦁ 한 문단 이상으로 구성된 설명문이나 수필 등을 읽고 쓴다. |
|
4급 | 교육 목표 |
⦁ 대학 수학이 가능한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을 할 수 있다. ⦁ 비교적 덜 친숙한 사회적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. |
학습내용 |
⦁ 학업, 직업, 문화, 건강 등의 주제로 의사소통할 때 필요한 언어 기능과 표현을 익히고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배운다. ⦁ 사회, 문화, 과학, 역사 등에 대한 글을 읽고 이해한다. |